라식, 라섹, 스마일라식의 진실!시원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아닙니다.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 모두 장비의 역할이 다른 안과수술에 비해 더 큰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가의 장비는 수술의 극히 일부분 (각막을 정확히 돗수대로 깍아낼때) 에만 사용됩니다. 수술 전체과정과 수술전후에 관리가 모두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좋은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체크하여 수술을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CHECK LIST
수술후에 시력이 좋다고 무조건 좋은 수술은 아닙니다. 환자가 직접 느끼지 못하는 부위에서도 눈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수술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러한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따져 수술을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닙니다.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을 받게 되면 근시와 난시 또는 원시의 문제가 해결되어 정시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노안이 안경을 원래부터 안끼는 정시인 사람들과 같은 나이에 같은 방식으로 생기게 됩니다.
안과의사들중 실제 라식 수술을 받은 사람의 비율이 일반인들보다 오히려 더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질문을 너무 많이 받아서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기 위해 수술을 받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안과 의사의 경우 수술할때 30cm에서 50cm거리를 잘 봐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정도가 잘 보이려면 40대 의사의 경우 약 -2.5D 이상의 근시를 가지고 있는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수술을 받게 되면 40대 이후 수술을 왕성히 해야할 시기에 노안때문에 수술을 할때 안경을 돗보기 안경을 써야 하는경우가 많아지죠. 이러한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 수술을 일부러 받지 않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스마일 라식이 무조건 최고는 아니며, 각자 본인한테 가장 적합한 수술이 있습니다. 다만, 라식 수술에 비해서는 스마일 수술이 더 우월한것은 사실이며, 각막이 너무 얇거나, 건조증이 심한 경우에는 스마일 수술보다는 라섹이 더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일 라식을 할때 절개 (Incision) 부위가 적을수록 더 좋은것은 아닙니다. 해외의 경우 3mm 이하의 절개는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장비를 개발한 독일의 자이스 (Zeiss)사의 경우에도 2mm보다 더 작게 절개를 만드는것은 환자의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것으로 보고 소프트웨어를 2mm 미만으로는 허용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절개를 너무 작게할 경우 좁은 절개창을 통해 조직을 꺼내는 과정에서 원치않는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회사에서 허용하는 2mm 이상의 절개창이 가장 적절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1mm 절개 [출구가 너무 좁아 찢어짐]
2~4mm 절개
스마일 수술시에 에너지가 높을수록 수술은 쉬워지고 빨리 끝날수 있으나, 눈에 흡수된 에너지의 양이 많아져서 회복이 늦어질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너지가 지나치게 낮으면 레이저가 제대로 먹지 않은 곳들이 생겨, 조직이 찢어지거나 뜯어지게 되므로 수술면이 울퉁불퉁해지게 되고, 이때문에 시력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것은 조직이 분리가 잘 될정도의 범위에서 가장 낮은 에너지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라섹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은 스마일 수술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라식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이 스마일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 스마일 수술은 각막의 가장 튼튼한 부분을 보존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라식보다는 수술후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수술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45세 이상이 되신 분들은 대부분 이미 노안이 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후에 원거리를 볼때는 안경을 벗을 수 있지만, 근거리 (책, 컴퓨터)를 볼때는 돗보기를 착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스마일 수술은 라식이나 라섹수술에 비해서 난시를 교정하는 능력이 더 앞서기 때문에 난시가 많으신 분들은 스마일 수술을 고려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아닙니다. 모든 수술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부작용이 없는 수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ICL수술의 경우 각막을 깍지 않아도 된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눈속에 일종의 이물인 ICL렌즈가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백내장, 각막내피손상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ICL 수술은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만 고려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푸른안과’는 환자의 시력 향상을 너머, 환자의 삶을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와 의료진 모두 인간이며 테크놀로지는 ‘인간의 삶을 위한 것’ 이기 때문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