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진료 및 수술센터

보톡스

일반적으로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피부에 주름이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20대에 접어들면서 주름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우리 몸은 이 무렵부터 노화가 시작돼
얼굴모양, 피부 상태도 변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 밑에 주름이 지고 볼 살이 쳐져 어른들의 입 주변에는 팔(八)자 주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태양의 자외선이나 어른들의 담배 연기에 반복적으로 노출 되는 것도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원인이 됩니다. 담배의 니코틴에 의해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이 파괴되고, 자외선도 피부를 탱탱하게 잡아당겨 주는 엘라스틴이라는 단백질을 파괴하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은 서서 걸어 다니기 때문에 지구 중심으로 방향으로 끌어 들이는 힘인 중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그 힘을 받치던 팽팽한 피부가 세월이 흐를 수록 쳐지고 늘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평상시 표정의 흔적

표정근육에 의해서도 주름이 생기며, 음료수 캔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 일정한 곳에 홈이 파이게 되듯이 인간의 표정 근육도 자주 쓰는 방향으로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입술을 자주 오므리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입술 주위에 주름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잠이 부족할 때 그리고 영양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도 피부에 윤기가 없어져 주름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세월이 흐를 수록 주름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름이 생기면 나이가 들어 보인다거나 늙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눈가나 입가에 작은 주름 하나만 보여도 민감해 집니다. 평소 자외선이나 담배 등 피부에 좋지 않은 성분에 자주 노출 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피로하다면 나이에 비해 더 많은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햇볕을 오래 쬐거나 인상을 쓰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피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어린 나이에도 잔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물이나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보톡스란

부패된 통조림 세균의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독소가 근 신경접합부의 수용체에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 choline)의 접합을 방해하여 근육마비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결국 근육이 수축하지 않고 이완되기 때문에 움직임이 없어 주름이 안 생긴다는 원리인 것입니다. 손가락으로 주름을 폈을 때 잘 펴지는 얇은 주름에 효과가 있지만 손가락으로 폈을 때 피부가 함몰되어 있는 깊은 주름은 완전교정 되지 않고 부가적으로 보충물질 삽입술을 시행해야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톡스는 80년대 들어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허가를 받고 안면경련, 안검경련, 사경 등 각종 근육질환의 치료영역에 널리 사용되게 되었고, 근래들어 주름치료 목적으로도 허가를 받은 바가 있습니다.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1999년 미국 전체에서 시행된 미국 성형시술 중 두번째로 많이 시술된게 바로 보톡스 시술법입니다.

보톡스 주사법

보톡스 주사

눈가나 미간, 이마, 입, 목 등 주름살이 있는 부위의 안면 표정근에 주사를 놓으며, 주사 맞을 때 통증은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약간 따끔한 정도이고 통증이 걱정될 경우 미리 바르는 마취제를 바르거나 얼음찜질을 하면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보톡스 시술시간

시술시간 (소요시간)은 대개 5분에서 15분이면 가능합니다.

보톡스를 사용할 수 없는 환자

비교적 간편하고 티가 나지 않고 일상생활에 제약이 없고 부작용이 적다는 점 등이 장점이지만 영구적이지 못하고,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산부,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 켈로이드 체질 등의 경우에는 금기사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마주름
옆으로 생긴 이마주름은 적은 양의 보톡스로 가장 큰 효과를 보는 부위입니다. 이마주름은 이마의 전두근의 수축으로 생기는데 보톡스를 소량 주입하면서 근육들이 약화되거나 마비되어 주름살이 펴집니다.

미간주름
미간주름은 걱정이 많거나 화를 잘 내는 사람에게 생기는 주름으로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꼭 한자로 내천자(川)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내천자 주름이라고도 부릅니다. 눈썹을 찌푸릴 때 눈썹 주름근과 눈살근이 수축하여 나타납니다. 미간부분도 보톡스로 비교적 잘 없어집니다. 이곳에 주사를 놓으면 처진 눈썹이 약간 올라가 보이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눈가주름
주름 중 가장 눈에 잘 띄는 주름은 바로 웃을 때 눈가에 생기는 주름입니다. 이 주름은 나이가 들어 피부가 탄력을 잃게 되면 더욱 선명해 집니다. 이를 많은 사람들이 까마귀발자국 주름이라고 합니다. 눈을 이루고 있는 근육에는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 (상안검거근)과 눈 둘레에서 눈을 꼭 감게 하는 근육 (안륜근, 표정을 지을 때 사용되는 근육) 두가지가 있는데, 눈가의 잔주름의 경우는 눈 둘레 근육의 지나친 수축운동으로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 근육의 움직임을 막아 주어야 하며 보톡스 주사가 이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살짝 웃을 때 생기는 눈가주름은 완전히 없앨 수 있지만 크게 웃을 때 입가에서부터 말려 올라가 생기는 눈가주름은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눈에 너무 가깝게 주사하면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마비되어 한동안 고생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눈 가장 자리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한쪽 당 9~12 유니트 정도를 주시하게 됩니다. 한편 눈가에서 눈밑으로 연결된 주름도 없앨 수 있습니다.

망막센터 보임

‘푸른안과’는 환자의 시력 향상을 너머,
환자의 삶을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와 의료진 모두 인간이며
테크놀로지는 ‘인간의 삶을 위한 것’ 이기 때문입니다.

TOP

FACT CHECK 전화상담신청 찾아오시는길 카카오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