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백내장

백내장 수술 선택

기본적인 백내장 수술법

백내장 수술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01_

    검은 동자에 2.2 mm의 작은 절개창을 만듭니다.

  2. 02_

    수정체낭원형절개술(continuous curvilinear capsulorrhexis)을 시행합니다.

  3. 03_

    절개창을 통하여 백내장을 제거하는 장비를 삽입합니다.
    (센트리온이나 인피티니 장비)
    초음파유화술이란 원리로 백내장이 제거됩니다.

  4. 04_

    백내장이 제거된 빈 공간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 선택 가이드

과거의 백내장 수술은 백내장을 제거하고 해당 위치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 저하를 개선하는 수술이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난시가 있는 경우에는 원거리와 근거리를 볼 때 모두 안경 착용이 필요하였고, 난시가 없더라도 근거리 혹은 원거리 둘 중 하나는 안경 착용이 반드시 필요했었습니다. 보통은 원거리를 잘 보이게 하며 근거리를 보기 위해서는 돋보기의 도움이 필요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수술은 백내장뿐만 아니라 각막난시, 노안까지 같이 해결하는 굴절백내장 수술 (refractive cataract surgery)으로 개념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면서 회절성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함으로서 수술 후 근거리를 볼 때 착용하던 돋보기가 필요치 않게 된 것입니다. 원거리, 근거리 모두에서 안경의 도움 없이 생활이 가능해지게 된 것입니다.

일반백내장 수술을 할지, 굴절백내장 수술(다초점 백내장)을 할지는 환자분의 생활습관, 경제적인 부담, 환자의 안과적인 질환 여부를 토대로 결정하게 됩니다. 환자분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덜하고, 원거리와 근거리를 안경 없이 모두 잘 보고자 한다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망막질환, 녹내장, 불규칙한 각막 난시 등이 있는 경우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반면에 환자분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고, 돋보기 안경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부담이 없으며 근거리 활동의 비중 또한 크지 않다면 일반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더라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환자분이 수술전 심한 고도근시를 동반한 백내장인 경우에는 근시를 어느 정도 남기는 것이오히려 환자분의 만족도를 높이게 됩니다.

망막센터 보임

‘푸른안과’는 환자의 시력 향상을 너머,
환자의 삶을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와 의료진 모두 인간이며
테크놀로지는 ‘인간의 삶을 위한 것’ 이기 때문입니다.

TOP

FACT CHECK 찾아오시는길 카카오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