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진료 및 수술센터

녹내장 주의사항

계속 사용하는 안약 부작용
평생 안약을 쓰는 등 치료를 받으려면 부작용이 심할 텐데 부작용은 어느 정도인지? 세상의 모든 약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이득과 부작용으로 인한 해를 저울질 해서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클 때 사용하게 됩니다. 녹내장약의 종류가 워낙 다양해서 일일이 열거하기는 어렵지만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작용의 증상
  • 가장 흔이 부작용은 안약을 사용할 때 따갑거나 가렵고 충혈 될수 있습니다.
  • 알러지가 있는 분은 안약을 넣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 필로카르핀 이라는 안약을 사용하면 약 넣고 수시간 동안 먼곳이 덜 보이고 어두운 곳에서 덜 보일 수 있습니다
  • 베타 차단제라는 약을 사용하면 심장이 약하거나 폐가 약한 분들은 혈압이 떨어 지거나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안과의사에게 반드시 호흡기나 심장질환이 있음을 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 먹는 약을 사용하는 경우는 시욕저하, 소화불량, 손발저림 등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대부분의 부작용은 약재의 사용을 중단하면 없어지는 가벼운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작용에 비하여 사용하지 않을 경우 생기는
녹내장으로 인한 손상이 너무 심하므로 어느 정도는 감수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안약의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은?
안약을 눈에 넣는 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올바른 안약 사용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눈을 위로 처다보며, 아랫눈거풀을 잡아당기고, 눈에 닿지 않도록 한 방울만 떨어뜨려야 하고, 안약을 넣은 후에는 눈을 감고 그림에서와 같이 눈의 안쪽 꼬리 부분을 30초간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눈을 눌러주는 이유는 눈 안쪽 꼬리에 눈물이 코 뒤 목 안쪽으로 넘어가는 길이 있는데 그 길을 통해 필요 없이 약이 몸으로 흡수되어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을 많이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녹내장 환자가 평소에 주의해야 할점은?
일상생활: 술, 담배, 커피 금지 녹내장 수술 후: 눈 안의 방수가 빠져나와 고여있다가 흡수되는 여과포라고 불리우는 물집이 검은 동자의 위쪽에 만들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물집은 연하고 약한 살로 되어있기 때문에 상처를 입거나 더러운 손으로 비비거나 더러운 물 등이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균에 감염되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시력이 떨어지고, 아프고, 충혈이 심해지므로 즉시 전문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어린아이에게도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나?
대부분의 녹내장은 40대 이상에서 생깁니다. 그러나 많지는 않지만 태어나면서부터 녹내장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드물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하실 일은 아닙니다만, 선천녹내장이 있는 경우는 아이들이 밝은 빛을 싫어하고 밝은데 가면 눈물을 흘리고, 눈을 가리거나 눈거풀을 떠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눈거풀을 떠는 경우는 녹내장보다는 단순히 피곤해서 그런 경우가 더 많겠지만 이런 경우는 전문의를 찾아가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약을 잘못 사용해도 녹내장에 걸릴 수 있다던데?
의약 분업으로 인해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지만 한 가지 좋아진 점이 있다면 안약사용의 남용이 줄었다는 것입니다. 전에는 아무 생각 없이 충혈될 때, 불편할 때 쉽게 사 넣었던 스테로이드안약 때문에 스테로이드녹내장이란 병이 생기곤 했었지요. 최근에는 많이 줄었지만 포도막염 등 눈의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체질에 따라 안압이 오르고 녹내장으로 진행하는 환자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약을 장기간 사용할 때에는 담당 의사에게 정기적으로 안압체크를 받아야 합니다.
조기진단의 중요성
녹내장은 조기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조기에 발견하려면 어떻게해야 하나요? 녹내장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병을 발견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해서 안압을 측정하고 시신경 검사를 받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정기검진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학적으로는 40세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40세가 넘은 분들은 최소한 1년에 한두번씩 정기적으로 안압측정 및 시신경 검사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망막센터 보임

‘푸른안과’는 환자의 시력 향상을 너머,
환자의 삶을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와 의료진 모두 인간이며
테크놀로지는 ‘인간의 삶을 위한 것’ 이기 때문입니다.

TOP

FACT CHECK 전화상담신청 찾아오시는길 카카오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