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망막센터 보임

중심성 망막증

중심성 장액맥락망막병증

우리 눈의 망막의 중심부(황반)에 물이 고여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전형적으로는 예민한 성격을 가진 중년의 남성이 과로, 과음을 하거나 수면이 부족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

보통 경미한 시력 저하를 호소하며, 중심부에 동그란 원이 보인다고 이야기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물체가 작게 보이기도 하며,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는 변시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료

보통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스트레스의 요인이 될만한 부분들을 조절하면
80-90%의 환자에서는 특별한 치료 없이 3개월 이내에 호전됩니다.
간혹 시력이 회복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2-3개월을 기다려 보더라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료에는 크게 국소 레이져 치료, 광역학치료, 안구내 항체주사법이 있습니다

  • 01 국소레이져치료

    망막하액의누출점이 중심으로부터 상당히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국소 레이져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누출점 부위에 레이져를 조사하여 망막하액을 감소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국소 레이져치료는 치료받은 부위에 작은 암점을 영구적으로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누출부위가 황반부 중심부에 가까운 경우에는 시도해서는 안됩니다.

  • 02 광역학치료

    비쥬다인이라는 특수약물을 혈관에 주입한 이후에 망막중심부위에 특정 파장을 가진 빛을 조사하게 되면, 광화학반응이 일어나 맥락막조직의 비정상적인 혈관들의 투과성을 낮추게 됩니다. 치료 환자의 90%에서 효과가 있으며 재발의 가능성도 어느 정도 낮추게 됩니다. 다만, 치료 이후 최소 48시간 동안 가시광선을 피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제약이 많은 경우에 시도하기가 어렵습니다. 푸른안과에서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 03 안구내 항체주사

    안구내 항체주사를 하면 30-60%의 환자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1달 간격으로 반복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의 가능성을 낮추지는 못합니다.

망막센터 보임

‘푸른안과’는 환자의 시력 향상을 너머,
환자의 삶을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와 의료진 모두 인간이며
테크놀로지는 ‘인간의 삶을 위한 것’ 이기 때문입니다.

TOP

FACT CHECK 전화상담신청 찾아오시는길 카카오상담